국립축산과학원은 지난 2일 풀사료의 여왕이라 불리는 ‘알팔파’ 수확 연시회를 경남 고성군 논 재배 알팔파 실증 시험재배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남지역에서 처음 열린 이번 ‘알팔파’ 수확 연시회에는 경남농업기술원, 경남지역 시군농업기술센터, 조사료 생산 경영체, 한우 사육농가, 지역 농축협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논 재배 알팔파의 연중 생산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개발한 신품종 ‘알파킹’을 이곳 시험재배지 약 3헥타르(ha) 면적에 파종했다. 이번 1차 수확을 시작으로 가을까지 연 4~5회 수확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시회에서는 논 재배 ‘알팔파’ 연중 생산을 위한 안정재배 기술과 고품질 ‘알팔파’ 열풍 건초 제조 기술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알팔파’ 재배지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수입 건초와 국내산 ‘알팔파’ 열풍 건초의 사료가치를 비교하는 현장 평가도 있었다. ‘알파킹’은 세계 대표 ‘알팔파’ 품종으로 알려진 ‘버널’ 품종과 비교해 조단백질 함량이 높고 소화율도 우수하다. 연 4회 수확했을 때 ‘버널’보다 생산성이 11% 높았다. ‘알팔파’ 재배 실증에 참여한 최두소 농장주(경남 고성군)는 “‘알팔파’는 국내
한우 중 으뜸으로 꼽히는 ‘등심’은 같은 등심이라도 등뼈의 위치에 따라 식감과 육향에 차이가 있어 다양한 풍미를 맛볼 수 있다. 한우를 구매할 때 같은 부위라도 모양과 마블링이 달라 선택이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한우탐구소-등심편’ 영상을 공개하고, 각 취향에 따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위치별 특징을 소개했다. ◆ 진한 한우 육향과 폭신폭신한 육질을 맛보고 싶다면 ‘윗등심’ 윗등심은 한우의 제1등뼈에서 제5등뼈까지 이어진 부위로, 목심의 아래쪽부터 시작되어 길고 쫄깃한 떡심을 확인할 수 있다. 윗등심에 위치한 살치살은 균일한 마블링과 폭신폭신한 육질이 특징으로, 진한 한우 육향과 부드러운 식감을 느끼고 싶다면 살치살이 포함된 윗등심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 고급 부위 ‘새우살’을 맛볼 수 있는 조화로운 마블링이 매력인 ‘꽃등심’ 꽃등심은 제6등뼈에서 제9등뼈까지 중심에 위치하며, 고급 한우 부위로 널리 알려진 부위이다. 꽃등심은 크게 새우살, 알등심, 등심덧살 등 3분할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핵심 부위로 꼽히는 새우살은 촘촘한 마블링과 단단한 육질이 특징으로, 구웠을 때 한우 부위 중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가정의 달을 맞아 이달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가정의달 맞이 온라인 한우장터’를 개최한다. ‘소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가정의달 맞이 온라인 한우장터’에서는 1++등급부터 1등급까지의 한우 등심·채끝 등 구이류와 불고기, 국거리(사태), 양지가 대형마트 정상가 대비 40~60% 할인 판매된다. 또한, 구이·정육류 외에도 육포·곰탕·장조림 등 한우 가공품과 잡뼈·우족 등 보양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한우 부산물을 특별가에 만날 수 있다. 참여 브랜드는 △강원한우(강원) △경북대구한우 한우왕(경북, 대구) △녹색한우(전남) △서경한우(경기) △영풍축산(경북) △안동봉화축협한우(경북) △참품한우(경북) △우리한우365(경북) △울산축협한우(울산) △장수한우(전북) △지리산순한한우(전남) △토바우(충남) △합천황토한우(경남) △대관령한우(강원) △홍천한우(강원) △신선설한우(경기)로 총 16개의 전국 각지 브랜드가 참여한다. 이동활 한우자조금 위원장은 “가정의 달을 맞아 사랑하는 가족과 지인에게 한우로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품질 좋은 한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온라인 한우장터 행사를 준비했다”
농협사료(대표이사 김경수)는 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농협 수안보수련원에서 전 지사무소 영업 및 품질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한우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한우사료 특장점, 사양관리, 최신기술 등 다양한 주제로 농협사료 R&D센터 박사들을 비롯한 산.학.연 전문가들을 초청해 심도 있는 강연을 진행했다. 농협사료는 직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스트레스 원인 및 대처방안(윤석준 농협사료 R&D센터 박사) △농협사료 우수농가 사례(박중국 농협사료 R&D센터 박사) △저메탄사료 연구개발 및 현황(송재용 농협사료 R&D센터 박사) △농협사료 제품의 이해(안준상 농협사료 R&D센터 박사) △비육우 초음파 측정이론(양영석 한경솔루션 박사) △유전체 분석의 이해(최소영 농협경제지주 축산연구원 박사) △한우 개량의 이해(조충일 농협경제지주 한우개량사업소 박사) △번식우 인공수정 및 수정란 이식(강성식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 박사) △사료첨가제의 이해(추교문 농협사료 부산바이오 박사) △반추동물 마이크로바이옴(박탄솔 중앙대 교수) △디지털축산 활용방안(김메아리 농협사료 디지털혁신부 과장) 등 폭넓은
한우 할인판매 한계 도달 … 폐농 최소화 방안 시급 한우산업 미래를 담보할 ‘한우법’ 제정 꼭 이뤄져야 농가 염원담은 농식품부‘한우종합발전계획’수립을 5월은 ‘희망의 달’이어야 한다. 5월28일 국회 본회의에서 한우법이 제정되고, 5월 중 사료값 안정 등 한우농가의 염원이 반영된 농림축산식품부의 ‘한우종합발전계획’이 발표돼야한다. 이를 통해 한우농가에게 희망을 줘, 한우가격 폭락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한우농가 폐농을 최소화시켜야한다. 그래야 한우산업이 산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경제지주. 전국한우협회, 한우자조금이 공동 추진하는 ‘소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은 지난 4월 적극적으로 추진되었다. 농협 축산경제가 4월20일∼23일 농축협 하나로마트와 유통계열사 판매점 715개 매장에서 할인판매를 실시했다. 온라인쇼핑몰 농협 라이블리에서는 4월20일∼30일 ‘실속있는 원뿔한우’ 할인행사도 병행했다. 전국한우협회는 4월20일∼30일 전국 대형마트 1,342개소와 한우영농조합법인, 그리고 G마켓·롯데온·SSG 등 온라인몰에서 한우 할인판매 행사를 진행했다. 그럼에도 불구, 지난 4월 한우 지육㎏당 평균가격은 1만5,865원이었다. 등급별 가격은 1++ 1만9
‘가정의달 맞이 온라인 한우장터’가 5월 7일부터 5월 10일까지 4일간 www.온라인한우장터.com 에서 열린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운영하는 ‘온라인 한우장터’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유통단계를 축소하여 고품질 한우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한우 유통 온라인 플랫폼이다. 한우자조금의 ‘온라인 한우장터’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엄선된 품질의 한우 브랜드 업체들이 참여하여 ‘착한 가격의 고품질 한우’로 입소문이 나면서 꾸준히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소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가정의달 맞이 온라인 한우장터’에서는 1++등급부터 1등급까지의 한우 등심·채끝 등 구이류와 불고기, 국거리(사태), 양지를 대형마트 정상가 대비 40~60% 할인 판매되며, 1등급 기준 100g당 가격은 등심 6,240원, 채끝 7,480원, 불고기·국거리(사태) 2,600원, 양지 3,950원으로 판매한다. 또한, 구이·정육류 외에도 육포·곰탕·장조림 등 한우 가공품과 잡뼈·우족 등 보양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한우 부산물을 특별가에 만날 수 있다.(업체별 상이). 이번 행사에는 강원한우(강원),
농협사료(대표이사 김경수)는 지난 4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농협 수안보수련원에서 전 지사무소 영업 및 품질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한우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한우 제품 특장점, 사양관리, 최신기술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루었으며, 농협사료 R&D센터 박사들을 비롯한 산학연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심도 있는 강연을 진행했다. 세부 교육 내용은 △스트레스 원인 및 대처방안(윤석준 박사) △농협사료 우수농가 사례(박중국 박사) △저메탄사료 연구개발 및 현황(송재용 박사) △농협사료 제품의 이해(안준상 박사) △비육우 초음파 측정이론(양영석 박사) △유전체 분석의 이해(최소영 박사) △한우 개량의 이해(조충일 박사), △번식우 인공수정 및 수정란 이식(강성식 박사) △사료첨가제의 이해(추교문 박사) △반추동물 마이크로바이옴(박탄솔 교수) △디지털축산 활용방안(김메아리 과장)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민원사례와 해결방안에 대해 열띈 토론과 노하우 공유를 통해 현장컨설팅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도 가졌다. 교육 후 진행 된 간담회에서는 농협사료 품질 개선과 농가 서비스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농협사
농협사료 군산바이오(대표 박근하)는 지난 4월 16일 중국 인텍(INTECH)사와 중국 수출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갖고, 생균제 제품의 규격 및 수출 일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군산바이오는 2015년부터 중국 인텍사에 생균제를 공급해왔으며, 최근 몇 년간 중국 경기 침체와 같은 어려운 사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수출 확대 노력을 통해 10년 연속 수출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지난 2019년부터 중국에서 사료 내 항생제 사용이 일부 제한된 상황에서, 군산바이오에서 추출하는 생균제는 소화 촉진과 설사 예방 효과를 가진 균주의 맞춤형 제품으로서 중국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박근하 군산바이오대표는 "지난 10년간 지속된 수출은 우리의 시장 개발 노력이 결실을 맺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장 및 물량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농협사료 군산바이오는 지난 3월 29일 올해 첫 중국 수출과 동시에 이를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가격까지 살살 녹는 한우로 행복을 더하세요“ 5.1~5.9, 전국 온·오프라인 1,600여개 매장에서 40~50% 한우 할인 판매 5.7~5.10, ‘가정의 달 온라인 한우장터’ 열려 전국 16개 한우 브랜드 할인 온 국민이 부담 없이 한우를 즐길 수 있는 대규모 한우 할인판매 행사가 펼쳐진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사)전국한우협회, 농협경제지주,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오는 5월 1일부터 9일까지 9일간 가정의 달 맞이 ‘소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 행사를 개최한다. 또한 전국 총 16개 한우 브랜드가 참여하는 ‘가정의 달 맞이 온라인 한우장터’도 오는 5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열린다. 전국 8만 3천 한우농가가 조성한 한우자조금을 재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전국 대형마트, 농축협매장 등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 등 1,600여 개 매장이 참여해 대형유통매장 정상가 대비 40~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행사 참여 매장은 전국 농축협매장(5.2~5.5), 이마트(5.1~5.6), 홈플러스(5.1~5.9), 롯데마트·롯데슈퍼(5.1~5.8), 이랜드 킴스클럽(5.1~5.9), 현대백화점(5.1~5.6), 탑마
‘한우법’ 국회 본회의 통과 위한 활동 적극적으로 전개 ‘한우정책자문위원회’ ‘방역정책 자문위원회’ 구성 운영 전국한우협회는 4월 29일부터 적용될 예정인 ‘농협공판장의 도축수수료 인상’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농협의 수수료 인상 강행시 적극적인 대 농협중앙회 항의 활동을 강력하게 전개키로 했다. 전국한우협회(회장 민경천)는 지난 25일 협회 회의실에서 회장단회의를 개최, ‘농협공판장 도축수수료 인상 대응 활동’을 비롯해 ‘한우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위한 대응방안 등 현안을 집중 논의했다. 농협공판장(부천, 음성, 고령, 나주)의 도축수수료 2만원 인상에 대해서는 “한우농가들이 소 한마리 출하시 2백만원의 적자를 감내하고 있는 상황에서, 농협의 도축수수료 인상은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전제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5월 28일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되는 ‘한우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원에 대한 ‘법안 통과 전화 활동’을 비롯해 ‘한우법 제정 통과 촉구’ 기자회견 등을 추진키로 했다. 전국한우협회는 또한 ‘한우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한양수 부회장)’와 ‘방역정책 자문위원회(위원장, 최창열 부회장)’를 운영키로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