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한류 열풍이 이어지고 있는 몽골의 울란바토르 국립공원에서 한우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현지인들의 큰 관심을 얻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최한 'K-FOOD 페스티벌 2024 몽골‘은 한국문화에 관심도가 높은 몽골 현지 분위기에 맞춰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다양한 한국식품을 홍보하고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했다. 한우자조금은 한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몽골 대중들에게 한우의 맛을 알리기 위해 시식회에 중점을 두어 홍보를 진행했다. 한우 본연의 맛과 풍미가 가득한 등심, 채끝 부위와 한식 인지도가 높은 한우 불고기의 매력을 알렸다. 이틀간 준비한 한우고기 시식 물량이 빠르게 소진될 정도로 현지인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한우 수출 공동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행운뽑기 이벤트, 포토 인증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한우 굿즈 경품을 제공하며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몽골 현지인들에게 한우의 뛰어난 맛과 품질을 직접 알릴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한우의 맛과 우수성
“한우 암소와 거세우는 고유의 맛과 특성을 갖고 있어 선호에 따라 드시는 것이 가장 한우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서울 영등포의 한 한우전문 식당에서 ‘한우자조금 밋 업’ 시식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식회는 ‘우(牛)라차차 대한민국! 뚝심 보충, 한우’ 캠페인의 첫 행사다. 지난해 한우자조금이 한우 정육 부위 소비 촉진을 위해 전개한 ‘한우 뚝심있는 선택’ 캠페인의 연장선이다. 한우 정육 및 부산물과 암소고기의 소비 촉진을 통해 한우의 균등한 소비를 도모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시식회는 취재진과 소비자단체, 한우 수입 바이어 등을 초청해 거세우 및 미경산한우의 블라인드 시식회를 가졌다. 또 시식회에는 한우 명예홍보대사이자 벽제갈비 장인인 윤원석 셰프가 직접 한우 커팅 시연을 보이고, 거세우 및 암소의 맛 차이와 특징 등을 소개했다. 윤 셰프는 “거세우는 생식기를 제거한 수소로 지방 분포가 고르게 형성돼 육질이 부드럽고 마블링이 풍부하다”며 “미경산암소는 새끼를 한 번도 낳지 않아 풍부한 육향과 담백한 맛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한우자조금은 이번 시식회를 시작으로 캠페인을 론칭하고 △한우 요리법 확산 △대표 레시피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지난 8월 29일 본회 대회의실에서 2024년도 제3차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를 개최해 한우원료육 차액 지원사업에 8억8천만원을 증액하는 등 3건의 한우자조금 사업계획 및 예산 변경안을 의결하고 신임 사무국장에 윤갑석 전 축산물품질평가원 서울지원장을 선임했다. 또한 제6기 대의원 선출을 위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구성하고, 위원에 김정일 부위원장과 김호상·우병국·노우현·김동구·홍순경 관리위원, 이충식 감사 등 7명을 위촉했다. 이날 의결한 한우자조금 사업계획 및 예산 변경안은 ▲도축장 미납채권 회수를 위한 ‘소송 및 법적 조치비용’ 500만원 증액 ▲‘저렴한 한우판매장 광고판 제작 지원’ 1,700만원 신규 반영 ▲한우 2∼3등급 소비촉진을 위한 ‘한우 원료육 차액 지원’ 8억 8,000만원 증액 등이다. 신임 윤갑석 사무국장은 영남대학교 축산학과를 졸업하고 축산물품질평가원에 1993년 입사해 현재까지 31년 6개월간 축산분야에서 근무했다. 한편 10년 소멸 시효를 반영한 2014년 8월∼2024년 7월의 한우자조금 미납도축장 및 미납금 현황은 16개 도축장 4억 7,498만원이다.
한우자조금의 ‘2024년 추석맞이 온라인 한우장터’가 오는 9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열린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2024년 추석맞이 온라인 한우장터’를 통해 1++등급부터 1등급까지의 한우 구이류 등심·채끝과 정육류 불고기, 국거리(양지·사태)를 대형마트 정상가 대비 최대 6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이번 행사 가격은 1등급 기준 100g당 등심 5,820원, 채끝 6,530원, 불고기·국거리·사태 2,520원, 양지 3,570원으로 준비했으며, 미경산우도 특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의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으며, 소중한 분들과 함께 우리 한우를 나누며 풍요로운 명절 보낼 수 있길 바란다”라며, “한우농가가 조성한 한우자조금으로 마련한 행사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로 함께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한우농가에게도 활력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를 앞두고 새롭게 단장 중인 홈페이지는 행사일에 맞춰 오픈할 예정으로 오픈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 함께 준비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온라인한우장터.com’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지난 8월 27일 삼성웰스토리와 한우 소비 촉진 및 농가 상생 ESG 활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대형급식 메뉴에 한우 활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삼성웰스토리에 총 20톤의 한우 정육을 지원하고, 한우 요리 레시피 및 우수성 정보를 제공하는 등 한우 소비 확대는 물론 한우 정육 부위 가치도 홍보할 계획이다. 삼성웰스토리는 세계적인 곡물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및 불경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 농가를 돕기 위해, 급식 메뉴에 한우가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불고기·국거리 외에 한우 국밥과 미니 버거 등 한우 프로모션 상품을 개발하고 한우 정육 부위의 가치를 알리는 홍보 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또한, 프로모션 행사의 성공을 위해 자사 식자재 주문 시스템 ‘도래미’를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자사 사내기사를 활용하여 한우 소비 활성화 및 가치 홍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한우자조금과 삼성웰스토리는 향후 한우 수출 분야 등의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대내외적인 거시경제 여건 등으로 인해 한우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전국한우협회(회장 민경천)가 지난 8월 20일 홍콩 멤버쉽클럽 크리켓 클럽에서 현지 수입 바이어사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2024 홍콩 한우 수출 세미나를 열고, 하반기 홍콩 수출 확대에 발벗고 나섰다. 전국한우협회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및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홍콩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이번 한우 세미나는 현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하반기 수출 시장을 정면으로 돌파하고, 수출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마련됐다. 2024 홍콩 한우 수출 세미나에서 전국한우협회는 한우산업 동향 및 상반기 수출 성과와 하반기 수출지원사업 등 현지 바이어사 대상 교육 및 컨설팅 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어 한우 정형 마스터인 신선 P&F 유형진 대표의 한우 해체쇼가 진행됐다. 해체된 한우를 전문 셰프인 푸드테크기업 딥플랜드 고용재 이사가 곧바로 한우요리를 시연했다. 「한우에 문화를 입히다」 라는 새로운 컨셉으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는 국내 수출사를 비롯해 8개 현지 수입바이어 및 협력사 등 120여명의 참석해 홍콩 현지에서의 한우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홍콩 한우 수입사 및 한인회 등 참석자들은 “한우의 다양한 매력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지난 8월 8일 강원대학교 동물생명과학대학(학장 장애라)과 데이터 정보화 시대 급변하는 축산분야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한우정보 관련 유기적인 교류·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고자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의 업무협력 협약은 ▲한우산업 관련 분야별 정보의 교류 및 지원, ▲각종 자료제공 및 문헌발굴에 따른 관련 기술의 현장실용화 지원, ▲엘리트 축산인 육성을 위한 세미나 및 대내외 전문교육 지원, ▲학술연구과제 및 현안사업 관련 공동 추진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업무협약에 따른 자료 등의 정보제공은 향후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역점 추진중인 ‘한우디지털정보센터’에 게시키로 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한우농가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고, 한우산업 안정 및 발전과 관련된 미래지향적인 디지털정보의 수집·관리·제공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누구나 쉽고 편리하면서 신속하게 다양한 정보를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정보센터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장애라 강원대학교 동
대체식품은 기존 인식과 달리 이산화탄소 생성, 높은 물 발자국 및 에너지 사용량 등 환경적인 단점이 존재했으며, 맛과 영양학적인 면에서도 한우를 대체하기에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최근 조사한 ‘대체식품 현황 및 대응방안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체식품은 실제 육류와 비슷한 맛을 구현하면서 더 건강에 이롭고 환경친화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연구 결과는 이와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 대체식품, 한우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 및 물 발자국 높다 ‘대체식품 현황 및 대응방안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체식품은 토지사용량 감소,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등의 장점을 갖는 대신, 이산화탄소 발생량과 물 발자국(단위 제품 및 단위 서비스 생산 전과정 동안 직·간접적으로 사용되는 물의 총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성 단백질 기반 대체식품에 대한 물 발자국 조사 결과 3,800㎥/톤으로, 콩을 고기와 같은 질감으로 만들어 내는 가공 단계에서 많은 물이 사용됐다. 하지만, 한우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음용수 및 세척수와 같은 직접수의 물 발자국은 91.2㎥/톤으로 식물성 단백질 기반 대체식품의 물 발자국보다 훨씬 더 적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지난 8월 6일 국내 대표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이하 한솥도시락)과 ‘한우소비 촉진 및 한우농가 상생을 위한 ESG활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우자조금은 한솥도시락에서 수입육 대신 한우를 활용하여 신메뉴를 출시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하고, 한솥도시락은 1등급 이하 한우 정육을 매입하여 신메뉴 ‘한우함박스테이크’를 론칭함으로써 한우 소비확대를 통한 한우농가돕기 ESG 활동에 나선다. 또한, 사회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한솥도시락 기부 행사를 추진하는 등 한우소비 촉진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다. 특히, 한우자조금에서 진행하는 “우(牛)라차차 대한민국! 뚝심 보충, 한우”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여 한우 정육 부위의 가치를 홍보할 계획이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한우가격의 하락으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한우소비촉진 및 정육 부위의 가치 홍보를 도모하고자 한솥도시락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우 정육 부위의 우수성이 알려지고, 한우의 소비판로가 더욱 다양해지는 기반이 마련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우자조금은 한우 가격이 하락하여 한우농가의 어려움이 지속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가 여름 휴가철을 맞이해 8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전국 각지 총 17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온라인 한우장터를 열어 다양한 한우 상품을 할인판매 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1++등급부터 1등급까지 한우 등심, 채끝, 불고기국거리, 양지를 대형마트 정상가 대비 최대 60% 할인 판매하며, 특히 불고기국거리(사태)는 한 근 15,000원 특별가로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 한우 미경산우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으며, 국민 보양식으로 사랑받는 한우 우족·사골·잡뼈부터 곱창·대창·염통 등 다양한 부산물 품목과 한우 육포, 떡갈비, 곰탕 등 간편식 상품도 할인판매 진행한다.(업체별 상이). 참여 브랜드는 강원한우(강원), 경북대구한우 한우왕(경북, 대구), 녹색한우(전남), 서경한우(경기), 안동봉화축협한우(경북), 영풍축산(경북), 우리한우365(경북), 울산축협한우(울산), 의성마늘소(경북), 장수한우(전북), 지리산순한한우(전남), 참품한우(경북), 토바우(충남), 합천황토한우(경남), 홍천한우(강원), 소깨비(경북), 신선설한우(경기) 등 전국 각지의 총 17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한우자조금 온라인 한우장터는 전국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