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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1일, ‘한우 명절’만들자는 한우농가 꿈의 실현

데스크 칼럼/ 장 기 선 한우신문 편집인 

대한민국이 한우먹는 날 … 한우농가의 자부심을 뽐내자
한우산업 여건변화 맞춰 소비자와 함께하는 축제로 발전 

 

11월 1일은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이다. 그리고 ‘한우의 날’이다.
전국한우협회와 한우자조금이 지난 2008년 한우의 우수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한우농가를 격려하기 위해 지정한 한우 명절이다. ‘11월 1일’은 최고를 뜻하는 1이 3번 겹치는 날로, 소 우(牛)자를 최고로 뜻하는 1(一)이 세 번 들어간다는 점과 함께 ‘한우의 맛이 최고’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땅위에 자존심 한우’ ‘민족산업 한우’ ‘한우사랑 나라사랑’ 등 소비자들에게 한우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할 슬로건을 내걸고, 온 국민이 부담 없이 영양가 풍부한 우리 한우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 축제의 장이다. ‘대한민국 100대 문화유산’인 ‘한우’의 의미와 가치를 새기고 온 국민이 한우를 즐기는 날이다


올해는 11월 1일부터 4일까지 ‘소프라이즈 2023 대한민국 한우세일’의 일환으로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에서 「2023 한우의 날/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 행사가 한우 숯불구이 축제와 함께 펼쳐진다.
전국한우협회 10개 시도지회에서도 10월말∼11월초에 지역 특성에 맞춰 할인판매 행사, 숯불구이 축제 등 다양한 형태로 행사를 펼친다. 전국 농축협매장과 대형마트 3사와 온라인매장 등 유통업체, 한우협동조합 및 영농조합법인 등 총 1천여개 매장에서 11월1일을 전후해 일정 기한 한우 등심과 안심, 불고기 등 각 부위를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한다. 한우자조금이 운영하는 온라인 한우장터도 진행된다.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 행사는 한우산업 여건변화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진행됐다. 첫 출발은 한우 명절을 만든다는 한우농가 꿈의 실현이었다면, 한우나눔행사와 결합해 공익적 활동을 강화하기도 했다. 민족산업으로서의 특성을 살려 독립유공자와의 연계 행사도 펼쳤다.
한우가격 상승기에는 소비자들이 한우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대형유통업체, 농축협매장을 통한 한우 반값 할인판매행사 등을 기획해, 한우를 애용해 주는 소비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한우 숯불구이 축제를 통한 소비자와의 직접적 만남도 추진했다. 한우가격 하락기에는 한우 가격 지지를 위한 소비촉진의 일환으로 대대적인 할인판매행사를 계획 추진해 왔다.


이처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은 한우 소비촉진이란 한우자조금의 목표 지향점을 잘 보여주는 사업으로 정착되었다. 한우의 날(Hanwoo Day)이란 명칭에 비해 직설적이지만 한우농가와 소비자를 굳건히 연결시켜주는 잘 표현된 말로 받아들여진다.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이 만들어 낸 시그니처 행사인 ‘한우 숯불구이 축제’는 한우 먹거리 행사의 트레이드 마크로 자리잡았다. 2016년, 한우가격 상승기에 서울 성동구 살곶이 체육공원에서 소비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한우 반값 할인판매와 병행해 기획한 한우먹거리 행사가 대박을 터트리면서, 전국적인 한우 숯불구이 축제로 이어지고 있다.
한우 숯불구이 축제는 소비자의 식문화에 맞춰 한우의 품질 차별성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행사이며, MZ세대 먹방과 캠핑문화와의 결합에도 성공한 사례로 평가된다.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은 이제 전국에서 동시에 펼쳐지는 한우 축제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전국한우협회 중앙행사에서 시도지회 행사로, 더나아가 시군지부 행사로까지 확산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한우농가로서, 한우자조금 납부의 주체로서 농장 주변 한우 축제의 장에 한번 참석해보자. 한우농가로서의 자부심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