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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산업, 온실가스 저감·환경적 기여 역할 크다”

한우자조금, ‘한우의 환경적·산업적 특징 연구’ 결과 발표

바이오 가스화 시킬 경우 9483만8000m 천연가스 대체효과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량 평균보다 한우 배출량 18.6% 낮아

 

 

자원순환 측면에서 한우산업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와 함께 한우에서 생산되는 부산물들이 다양한 산업의 원료로 사용되는 등 산업생태계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공개됐다.
이는 최근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발주하고 강원대학교(연구책임자 박규현 교수)가 연구한 ‘전과정 측면에서 한우의 환경적·산업적 특징 연구’ 결과에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농장에서 사육돼 도축장으로 출하되는 한우 1마리의 생애 전구간 전과정에 대한 탄소발자국을 산정하고 경종농업, 식품제조 및 가공부산물, 분뇨처리 등을 한우사육에 적용했을 때와 적용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 등을 비교 실시했다.  
분뇨처리 등 축산폐기물을 자원화한 방법별 시나리오 비교 진행 결과, 우분 퇴비 활용에 따른 질소질 화학비료 대체 효과는 토양에 공급하는 질소 1kg당 약 1.3kgCO2-eq.의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퇴비화되지 않은 가축분뇨를 바이오 가스화 시킬 경우, 기존의 분뇨처리 방법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이 약 74.8% 저감됐고 9483만8000m의 천연가스를 대체하는 효과를 보였다.
한우산업이 한우 사육과정에서 대두박, 볏짚 등 식품산업 및 경종농업의 부산물을 사료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이들 산업이 직접 책임져야 할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은 2903만8449tCO2-eq.이다. 이를 자동차 대수로 환산하면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 3010만3434대에 해당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타 산업에서 처리해야 하며, 이를 올해 2분기 기준 대한민국 자동차 등록 대수 2521만5692대와 비교해봐도 더 많은 수치임을 알 수 있다.  


환경부 국가 보고서 산정 기준으로 한우 한 마리의 장내발효와 가축분뇨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동일 기간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비교한 결과, 전기차를 제외하면 각각 자동차 1대 미만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량 평균보다 한우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18.6% 더 낮았다.
한우산업의 분뇨 에너지화로 연간 45만8007tCO2-eq.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감축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그 배출량을 자동차 대수로 환산하면 트럭의 경우 14만4032대, 승용차의 경우 21만1248대, 승합차의 경우 16만7657대, 하이브리드의 경우 27만5541대, 전기차의 경우 37만3229대, 수소차의 경우 30만4978대에 해당했다.


축산업을 제외하는 경우 열량 및 영양소 충족을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비교한 결과, 권장 에너지 섭취량 기준과 권장 단백질 섭취량 기준으로 비교하면 식물성 식품만 섭취 시 비타민 A, B12, 아미노산의 충족량이 모두 부족했고, 비타민 B12의 기준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면 식물성 식품만 섭취했을 때 18.89배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발생했다.
이외에도 한우 사육을 통해 생산된 소뿔, 소발톱, 장내용물, 가죽 지방 등 부산물의 활용 실태에 대한 조사를 수행한 결과 도축 부산물이 식품, 사료, 화장품, 의약품 등 각종 산업군의 원료로 활용되는 등 한우가 산업생태계에서 자원 재활용 및 환경을 보호하는 선순환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한우산업의 역할에 대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연구결과를 인지한 이후 답변에서 한우의 산업적 위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 85%로 나타남에 따라 연구결과에 대해 널리 알려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자원순환 측면에서 한우산업에 그동안 잘못 인식돼온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져야 함과 동시에 타 산업에 대한 환경적 기여 및 원료로서의 다양한 이용성에 대해서도 한우산업의 산업 구조적 특징이 잘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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