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브랜드

송아지 초기성장 극대화로 육량·육질등급 향상 초점

농협사료, 프리미엄 송아지 신제품 ‘진심 시리즈’ 4종 출시

대사각인 기술 적용해 장내 소화효소·호르몬 개선 효과

영양손실 줄여 번식기간 단축…생산비 절감·생산성 향상

 

 

농협사료(대표이사 안병우)가 한우 송아지의 초기성장 극대화에 초점을 맞춘 프리미엄 송아지 신제품 ‘진심 시리즈’를 최근 출시했다. 농협사료는 초기성장 극대화를 통해 한우 육량·육질 등급을 향상시키고 사육기간을 단축해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협사료는 이번 신제품 진심 시리즈에 대사각인(metabolic imprinting) 기술을 접목했다고 밝혔다. 송아지 출생 후 대사각인 기술을 적용하면 송아지 반추위 융모가 발달하고 지방 발달이 가속화되는 등 빠른시일에 육질을 완성할 수 있어 한우의 사육기간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사료의 진심 시리즈에 이 같은 최신 기술이 반영된 것이다.

 

농협사료는 “최근 한우산업의 최신 기술인 고영양을 통한 송아지 생산 효율성 극대화는 출생 후 대사각인을 통해 장내 소화효소 및 호르몬 개선 효과를 나타내 사료의 소화효율을 높이고 육성률을 개선시킨다. 이는 고급육 생산과 출하시기를 단축해 생산비 절감, 생산성 향상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적인 사양관리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기술을 접목하면 번식우의 송아지 포유에 따른 영양 손실을 줄여 번식기간 단축이라는 최적의 대안이 될 수 있고 단축된 포유기간에 최적의 초유와 대용유 공급, 어린 송아지 사료의 중요성은 축산 선진국의 여러 사례에서도 이미 증명됐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송아지 단계별로 선보인 진심 시리즈는 ‘진심 초유’, ‘진심 대용유’, ‘진심 링크사료’, ‘진심 어린송아지사료’ 등 4개 제품이다. 초유와 대용유는 농협사료가 처음 선보인 제품이다.

 

 

우선 ‘진심 초유’는 기존의 면역성분만을 강화한 대용초유가 아닌 분만 당일 생산한 초유를 분말 가공한 제품으로 면역글로블린이 20% 이상 함유됐고 초기 체지방 부족에 따른 성장 부진을 예방할 수 있도록 난황분말을 함유해 단백과 지방 공급을 강화했다. 또 영양과 면역력이 증진되도록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를 최적의 조합으로 설계했다.

 

‘진심 대용유’는 조단백 25% 이상, 조지방 22% 이상, 비타민A 2만500IU/㎏ 이상이 함유됐다. 이는 유럽의 상위급 제품대비 높은 영양소 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고 용해도가 99% 이상 유지되는 유성분 원료만을 엄선했다.

 

‘진심 링크사료’는 전분함량 40%, 조단백 24% 이상으로 설계했다. 탄수화물 소화를 극대화하고 영양소 공급량을 높이기 위해서다. 또 특수가공원료와 효소제를 가미해 기호성을 높이고 식이성 설사를 예방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익스트루딩 가공기술을 적용한 프리미엄 입붙이기 사료도 개발했다.

 

‘진심 어린송아지사료’는 루핀과 전지대두, 대두박을 주성분으로, 반추위 우회 단백질 40% 이상으로 설정해 증체량을 크게 개선했고 설사 예방에 역점을 두기 위해 장융모 발달을 위한 프리믹스 강화, 연변방지 원료 및 첨가제를 차별화했다.

 

농협사료는 이번 신제품과 기존 안심시리즈(육성비육, 숙성비육사료)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고 농협사료의 단계별 프로그램을 접목하면 28개월령 출하, 목표체중 820㎏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통상 출하월령이 30.3개월(2020년·축산물품질평가원)인 점을 감안하면 출하기간을 약 두 달 정도 앞당긴 것이다. 출하월령 단축을 통한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은 물론 정부 정책인 탄소 저감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안병우 대표이사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ESG 경영을 통해 한우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리미엄 송아지 제품 ‘진심 시리즈’를 출시했다.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축산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는 것은 물론 진심(眞心)으로 농가의 애로사항을 함께 고민하고 극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협사료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지역별 가축시장에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제품 홍보와 샘플 증정행사를 실시하는 등 대대적인 판촉행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가축시장 경매가격 최고가를 달성하는 농가에게 신제품 시리즈 1세트와 소정의 경품을 제공한다. 또 초유와 대용유 제품을 일정 수량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인공포유기(젖병) 또는 온도계를 지급하는 행사도 추진한다. 해당 이벤트는 증정품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관련기사